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구) 70사단 부지 재활용 방안 안동시와 국회가 함께 모색
  • 임정윤 기자
  • 등록 2022-11-24 08:43:00
  • 수정 2022-11-24 09:25:22
기사수정
  • - 육사이전은 권기창 안동시장의 선거공약
  • - 부대를 외곽지로 이전하고, 공공기관이나 산업부지 유치 의견

 

안동시의 중요한 현안 중 하나인 송현동 )70사단 부지활용 방안 모색에 국회도 함께 나섰다. 이헌승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과 김형동 국회의원이 송현동 부대를 찾아 권기창 시장과 함께 군 관계자들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국방부와 육군본부, 사단관계자와 함께 군부대 외곽 이전 또는 유휴부지 활용, 부대 내 상생 체육타운 조성 등 폭넓은 의견이 오갔다. 



군부대는 도심 외곽지로 이전하고, 군부대가 있던 자리에는  공공 기관이나 산업단지 등을 유치해 지역발전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이헌승 국방위원장과 김형동 의원이 제시했다. 



현재  경북도청과 원도심을 연결하는 길목에 있는  구)70사단 부지에는 50사단 예하여단이 주둔하고 있다.


36사단이 창성될 때에는 외곽에 있었으나, 도시가 커지면서 중심부로 들어와 도시 팽창을 가로막는 방해요인이 되고 있다. 







주둔부대마저 규모가 작아지고 급격한 안동시의 인구감소 문제와 겹치면서 육군사관학교 또는 공공기관, 민간투자 참여방식의 투자기업 유치 등 인구 유입을 위한 해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2009년 이후 국회에서는 잉여지 매각, 자치단체 이전 등에 대한 언급이 있었고, 2016년에는 송현부대를 외곽지로 이전하는 군사시설 종합발전계획 반영 건의도 있었다. 




한편, 육사 안동유치는 권기창 시장의 선거공약이었다. 공약의 이행여부 발표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많은 시민들은 말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안동갈비
경북도의회
루마버텍스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성호건축사사무소
후원안내
농협
토지매매
생식순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내빈석 없애고, 축사도 생략... 축제 콘텐츠에 올인 ... 제 50회 차전장군 노국공주 축제 제50회 차전장군 노국공주 축제 개막식은 기존 틀을 완전히 탈피해 별도의 의식행사 없이 차전놀이와 놋다리밟기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평소 관객석 맨 앞줄부터 3~4줄을 차지하던 내빈석을 과감히 없애고, 4~5명에 달하는 주요 참석 인사들의 환영사, 격려사 등 축사도 전부 생략했다. 차전놀이 공연에서는 동부에 권기창 안동시장과 권기익 ...
  2. 의성여고 김동욱 교장선생님에 전달된 특별한 선물 의성여고 김동욱 교장선생님은 2023년 스승의 날을 즈음하여 특별한 선물을 전달받았다. 김동욱교장선생님은 24년 전 옛 제자인 김광민(광공인중개사 대표)로부터 전교생 및 전교직원( 189 명 )이 과잠바(야구복)를 선물로 받았다. 김광민대표는 학창시절 단어를 외우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기억했다. 그런데 김동욱 선생님은 spoil이란  단...
  3. 애물단지 '놋다리밟기 보존회' -1 안동시에서 5월 4일부터 8일까지 5일간 차전장군 노국공주 축제를 봄축제로 분류해 개최했다. 축제기간 5일 중 3일은 비가 와서 시민들이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비가 오는 동안 시에서는 시민들이 비를 맞지 않게 할 대책을 세우지 않았다. 시민들은 축제가 끝난 뒤 시청 홈페이지에 불만들을 토로했다. 축제를 축제장에서 하라는 등..
  4. 김형동 의원, '글로벌 바이오 캠퍼스' 유치 위해 보건복지부에 강력 요청 2022년 2월 세계보건기구(WHO) 중·저소득국의 백신 자급화를 위한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에 한국이 단독 선정되었다. 경상북도는 보건복지부 백신·바이오 의약품 생산공정 교육과 훈련을 맡는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캠퍼스' 경북(안동)을 지정해줄 것을 건의했다. 경상북도는 WHO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를 총괄&m...
  5. 낙동강유역 광역상수도 공급망 서둘러 구축해야 정경포럼(이사장 김미자)과 경북포럼(안동지역위원회)은 각각 5월3일 임시총회를 열고 낙동강유역 광역상수도 공급망 구축과 관련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원활한 용수 공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정경포럼과 경북포럼은 대구경북 신공항 배후단지 및 풍산읍 국가산단 조성에 따른 필요 요건의 충족과...
최신뉴스더보기
노블즈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