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예천 어르신들, "예천을 뺏기지 마라!" 호통
  • 임정윤 기자
  • 등록 2023-02-13 21:43:47
  • 수정 2023-02-13 22:52:10
기사수정
  • - 예천군민들 1,300년 역사의 예천을 뺏기고 후손들을 무슨 낯으로 보나?
  • - 예천이 살아나 낙수효과로 옥동이 살아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는 평가도
  • - 지금 상태보다 통합 후 10만 도시가 더 실현 가능해 보인다는 의견이 많아..



예천군은 예천 문화회관에 모여 예천·안동 통합 반대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는 안동시가 일방적으로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고 단정하면서 시작되었다. 예천군은 아닌 밤중에 날벼락처럼 권기창 시장이 갑자기 통합을 이야기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예천군은 발전에 힘쓰면서 열심히 일하고 있었는데 통합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신도시 인구가 10만이 넘어서면 그 때 통합을 말해도 늦지 않다는 주장이었다. 








최병욱 예천군의회 의장은 "경로당을 다녀보면 어르신들이 예천을 안동에 뺏길거냐?"고 호통을 치신다고 하면서, 오랜 역사를 지켜온 예천이 안동에 흡수 통합 되고 나면 우리 후손을 어떻게 보겠느냐면서 한탄도 했다. 






김수현 행정구역통합반대추진위원회 사무국장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안동·예천 행정구역 통합의 불필요성과 1,300년 역사를 지닌 예천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예천군의 주장에 따르면 통합한 자치단체들에서 작은 도시는 급격히 쇠퇴하고 예산 규모도 대폭 감소해 주민복지와 농업행정이 후퇴했으니 예천군의 입장에서는 가장 큰 문제라는 것이다. 








양 지자체가 통합을 하게 되면 거대한 면적의 지자체가 탄생하게 되지만 한 명의 단체장이 총괄할 수 있는 행정이 불가능해 행정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 이로 인한 피해는 주민들이 고스란히 받을 수 있다는 앞서가는 주장도 했다.  참고로,  통합을 하게 되면 총 36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880개 통·리가 생기게 된다. 




예천군은 다시 한번 '10만 명품 도시' 를 만들어 낙수 효과를 통해 안동시와 예천군 원도심까지 경기가 살아나 인구가 늘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천이 살아나 낙수효과로 옥동이 살아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는 평가도 있다. 









예천은 권기창 시장의 일방적인 통합, 추진은 주민들 간 갈등을 유발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권기창 시장의 주장은 올해 안으로 주민투표를 실시해서 통합을 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부터 정하자는 것이다. 





정상진 위원장은 군민의 자치권과 자율권을 포기해가며 1,300년을 지키고 가꾸어 온 예천군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현실에서 통합에 동의하는 군민은 많지 않다고 하면서 예천군을 지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안동시가 일방적으로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러지 말고 애초에 약속했던 '10만 명품 신도시'가 조기에 달성 될 수 있도록 2단계, 3단계 개발에 모든 역량을 모아주길 바란다며 신도시 주민 불편 해결을 위한 신도시 행정서비스 통합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한편, 안동시민 A씨는 "신도시 10만 인구는 10년이 지나도 불가능할 것이다. 통합해서 인센티브를 받고, 종합병원과 작으나마 대도시의 대학 분교라도 유치하게 되면 10만 인구가 더 빨리 가능할 수도 있지 않나?" 라며 합리적이고 냉정하게 통합에 대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한영국문화원, IELTS 2+1 시험 접수 이벤트 진행 2023년 6월 1일 -- 국제공인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의 공식 주관사인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주한영국문화원 주관의 모든 IELTS 시험을 세 번 이상 응시하는 수험자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며,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주한영국문화원 폴 클레멘슨 원장은 &ldquo...
  2. 안동시청 공무원들 정신나갔나? A재활원이 폐쇄된 후 안동시청 공무원들의 횡포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안동시청 H과장, Y팀장, K주무관, 애명다온빌 O원장, 안동시온재단, 안동요양원 P원장, 선산재활원 G이사장, B원장이 참석한 면담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있었다. 이 날 황성웅 과장은 휴대폰을 모두 끄고 허심탄회하게 말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박...
  3. 이철우 도지사, 예천에 왜 이러나? 현 경북 군위군 소재 '경북농민사관학교' 는 군위군의 대구편입과 관련, 2022년 2월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소재 경북도청 이전지로 이전하기로 결정되었다. 경상북도는 2022년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고, 농산물유통교육진흥원과 경북농민사관학교 건물을 신축하여 2024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공사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
  4.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5. 암덩어리 품은 안동, 수술이 그렇게도 어렵나? "법으로 문제없다. 법으로 문제없으니 제재할 방법이 없다." 안동 풍산읍 평지길에 S비료공장이 있다. 이 업체는 2013년에 설립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활용하여 비료를 생산해낸다. 제174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2015년 11월 26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백현 위원은 S비료공장의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