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특별연재 6. 안동·예천 통합에 대해 듣는다 [이재갑 안동시의원 편]
  • 임정윤 대표/발행인
  • 등록 2023-02-23 14:18:43
  • 수정 2023-03-19 23:58:10
기사수정
  • - 안동사람들 누구도 예천에 통합을 '말'하지 마라.
  • - 예천군수와 기득권에 대해 노골적인 공격을 자제해야..
  • - 예천군에서 힘이 부치면 통합의 필요성에까지 다다를 것




안동시의회를 30년 이상 지켜온안동시의회  9선  이재갑 의원의 안동·예천 통합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다. 




이재갑 안동시의회 의원

현재 안동시의회 임시회가 진행 중이다. 임시회에서 안동·예천 통합 추진 지원조례를 상정하는 문제가 시민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현재 안건이 보류될 거라는 말도 돌고 있는 상태이다. 


지원 조례 안건 보류에 대해  이 의원은 "이 안건을 보류한 이유는 예천군과 대화할 창구라도 열어두자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시간을 두고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자는 거였다. 그 시점에 예천군과 예천군의회가 통합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상황에서 조례를 통과시킨다면 당연히 싸움을 유발하게 된다." 라며 또,  " 예천군 의회 의원들과 처음 만나 저녁을 먹는 자리에서 우리 안동시 의원들이 성급한 면이 있었다. 몇몇 의원들이 급하게 통합을 강요하는 모습이었다. 이 자리에서 예천군의원들이 불편해했다." 라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예천군 의원들을 만나서 예천군 의원들의 입장도 살리면서 대화도 함께 해보자는 취지로 만남을 추진했다고 한다. 하지만 첫 대면한 자리에서 안동·예천 통합에 대한 생각을 밀어부치는 바람에 좋지 않은 분위기가 된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이후 대화가 원만하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이 의원은 " 안동에서 너무 성급하게 밀어부쳤다. 도청이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예천과 함께 가야한다는 측면에서 '특별연합 자치단체' 로 가는 예천은 예천대로 있고, 안동은 안동대로 가는 상태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사업들은 자연스레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처음부터 통합만 화두로 내세우다보니 현재 좀 꼬였다." 라고 하면서, " 안동과 예천이 도청신도시에서 도청신도시 주민들이 서로 불편하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서로 합의해야 한다. 그런 불편함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아볼 수 있다. 쓰레기 처리문제라든가 그 안에서 각종 혜택을 누려야 될 것들을 협의해가면서 예천과는 자연스럽게 대화를 끊임없이 해야만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도청신도시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2단계, 3단계는 안동 쪽에 하고 있다면서, 안동입장에서는 좋은 분위기가 될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 그렇게 되면 예천도 자연스럽게 동참하지 않을까 한다며 조심스럽게 말했다. 


이 의원은 "군수가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려고 반대한다거나, 현재 예천의 기득권들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반대한다는 그런 노골적인 공격은 곤란하다. 그러지말고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을 찾아서 같이 가면서 서로 간에 거부감이 전혀 없게 판을 펴면 된다. 안동이 예천의 인구면이나 면적면에서 3~4배가 되니까 안동이 예천을 여유있게 포용하고 가야 한다. 예천사람들이 '안동사람들이 흡수통합하려 한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예천은 예천대로, 안동은 안동대로 살면서 안동·예천 정책 연합을 하자고 제안하면 된다. 경상북도 북부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자는 제안을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렇게 되면 예천에서는 거부할 명분이 없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의원은 예천이 읍·면 지역의 인구감소·지역소멸 등 제반 문제들을 감당하기에 힘이 부칠 거라고 본다면서 상생을 목적으로 함께 가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다 보면 통합의 필요성에까지 다다를 것이라는 설명을 함께 했다. 


이 의원은 마지막으로 " 시간이 필요하다. 안동사람들은 누구도 통합을 입에 담을 필요가 없다. 도청신도시 활성화라고 하는, 도청신도시에 있는 안동·예천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 편하게 갈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하기만 하면 된다. 그게 우선이지, 통합이 우선이 아니다. 그러다 보면 안동·예천 사람을 따지지 않게 된다. 무엇보다 통합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면 더 좋은 거다. 안동·예천 상생을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 " 라며 통합에 대한 생각을 말하면서 말을 맺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에 2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3-02-23 21:15:11

    9선의원 답게 현명 하십니다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3-02-23 19:27:51

    지역정치 원로다운 현명하신 판단에 존경을 표합니다.

    더보기
    • 삭제
후원안내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한영국문화원, IELTS 2+1 시험 접수 이벤트 진행 2023년 6월 1일 -- 국제공인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의 공식 주관사인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주한영국문화원 주관의 모든 IELTS 시험을 세 번 이상 응시하는 수험자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며,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주한영국문화원 폴 클레멘슨 원장은 &ldquo...
  2. 안동시청 공무원들 정신나갔나? A재활원이 폐쇄된 후 안동시청 공무원들의 횡포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안동시청 H과장, Y팀장, K주무관, 애명다온빌 O원장, 안동시온재단, 안동요양원 P원장, 선산재활원 G이사장, B원장이 참석한 면담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있었다. 이 날 황성웅 과장은 휴대폰을 모두 끄고 허심탄회하게 말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박...
  3. 이철우 도지사, 예천에 왜 이러나? 현 경북 군위군 소재 '경북농민사관학교' 는 군위군의 대구편입과 관련, 2022년 2월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소재 경북도청 이전지로 이전하기로 결정되었다. 경상북도는 2022년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고, 농산물유통교육진흥원과 경북농민사관학교 건물을 신축하여 2024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공사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
  4.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5. 암덩어리 품은 안동, 수술이 그렇게도 어렵나? "법으로 문제없다. 법으로 문제없으니 제재할 방법이 없다." 안동 풍산읍 평지길에 S비료공장이 있다. 이 업체는 2013년에 설립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활용하여 비료를 생산해낸다. 제174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2015년 11월 26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백현 위원은 S비료공장의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