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 건설·인사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공직 배제)! - 대구시, 공직부패 척결을 위해 칼 뽑았다!
  • 노현아 기자
  • 등록 2023-03-22 10:12:29
기사수정
  • ▸ 민선 8기 강력한 청렴정책 추진동력으로 ‘청렴도 최상급 도약’을 위한 2023년 청렴도 향상 특별대책 수립(4대 전략, 20개 추진과제)
  • ▸ 3. 20.(월), 올해 첫 「파워풀 대구 청렴 간부회의」 개최



대구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최상급(청렴 1등급달성을 목표로 4대 전략, 20개 추진과제를 채택해 ‘2023년 청렴도 향상 특별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



 

본 대책은 ▸ 지난해 국민권익위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취약분야 실무자 → 청렴리더(팀장급→ 청렴정책 유관 부서장 순의 Bottom-up 방식 의견수렴▸ 전 직원 대상 무기명 청렴실태조사▸ 외부민원과 내부직원 대상 자체청렴도 측정결과▸ 청렴도 우수기관 벤치마킹 결과를 토대로 취약점을 심층 분석하고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으로 수립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건설·인사비리 엄중 관리 및 단호한 대처’, ‘청렴도 최상급 달성이라는 민선 8기 강력한 청렴의지를 정책 동력으로 하여 3월 20()에는 올해 첫 파워풀 대구 청렴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2023.03.20 2023년 3월 파워풀 대구 청렴 간부회의 개최(산격청사 3층 대회의실) 





 

2023년 청렴도 향상 특별대책의 4대 전략별 주요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첫째청렴정책 제도기반 확립 분야의 6개 과제이다.

 

연번

세부과제명

비 고

1-1

청렴 컨트롤타워파워풀대구 청렴 간부회의」 운영

신규과제

1-2

·외부 소통·협의 체계청렴민·관 실무지원단」 운영

1-3

정책성과 제고를 위한 청렴 인센티브 지원

1-4

반부패 제도개선 권고과제 100% 이행

 

1-5

-·군 간 청렴정책 연계·협력 강화

 

1-6

청렴계약제 확행

 


 



먼저 정책 컨트롤타워로 파워풀 대구 청렴 간부회의를 운영한다청렴 간부회의는 정책방향과 주요 과제를 설정하고 그 추진상황을 점검한다또한 취약분야 실무자청렴리더청렴사회민관실무협의회 회원으로 청렴민·관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청렴 간부회의 운영을 지원한다.




 

정책성과 제고를 위해 전 부서 참여 청렴올림픽을 실시하고 평가 우수부서 및 공무원에게 성과평가 가점포상금표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둘째반부패 제도의 생활 규범화 분야의 8개 과제이다.

 

연번

세부과제명

비 고

2-1

건설·인사분야 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신규과제

2-2

부패 차단을 위한 9대 민원 클린콜 운영

2-3

부패이슈 및 취약시기별 청렴주의보 발령

2-4

취약분야 맞춤형 청렴교육 시행

 

2-5

세대공감 3대 관행(갑질꼰대문화편의수수) 근절

 

2-6

일상 속 3대 취약분야(초과근무수당관내여비업무추진비) 개선

 

2-7

청렴하Day 운영으로 청렴문화 확산·홍보

 

2-8

출자·출연기관 청렴이행 노력 평가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건설·인사분야 비리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부패 공직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공직에서 배제하고 범죄 혐의가 있는 경우 고발한다.

 

또한 직무관련자와의 불필요한 오해를 차단하기 위해 업무 과정에서의 사적 접촉을 금지한다.

 

청렴도 평가대상 9대 민원에 대해 120달구벌콜센터를 통한 클린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금품수수향응제공 등 비위행위 공무원에 대하여는 엄중 문책한다.

 




셋째공직 혁신일하는 조직문화 조성 분야의 4개 과제이다.

 

연번

세부과제명

비 고

3-1

꼬인 매듭 풀어주는 찾아가는 청렴컨설팅

신규과제

3-2

적극행정 촉진을 위한 사전 컨설팅감사 및 면책 활성화

 

3-3

적극행정 우수부서·공무원 인센티브 제공

 

3-4

MZ세대 주도 조직문화 혁신

 


 

자체청렴도 측정결과 하위 부서갑질제보 및 직원갈등 빈발 부서 등에 대해 감사위원장이 직접 찾아가는 청렴컨설팅을 실시한다.

 

또한 적극행정 촉진을 위해 사전 컨설팅감사 자문단을 운영하여 감사 결과의 품질을 높이고 문제해결형 현장 컨설팅 추진단을 통해 불합리한 규제나 불분명한 법령 해석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족집게식으로 해결한다.




 

넷째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거버넌스 구축 분야의 2개 과제이다.

 

연번

세부과제명

비 고

4-1

정책참여 확대를 위한 청렴사회민관협의회 활성화

 

4-2

청렴지킴이청렴시민감사관 운영

 


 

청렴 거버넌스 구축를 위해 청렴사회민관실무협의회를 중심으로 민·관 정책 네트워킹을 강화한다.

 

또한 청렴시민감사관은 부패예방에 중점을 두고 취약분야 제도개선 건의공공시설물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한 살피소’ 운영 참여에 집중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민선 8기 강력한 청렴 의지로 청렴도 1등급의 청정 시정을 만들겠다라며, “특히 건설·인사비리에 대해서는 일벌백계로 단호히 대응하여 공직비리를 뿌리 뽑겠다라고 강조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한영국문화원, IELTS 2+1 시험 접수 이벤트 진행 2023년 6월 1일 -- 국제공인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의 공식 주관사인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주한영국문화원 주관의 모든 IELTS 시험을 세 번 이상 응시하는 수험자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며,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주한영국문화원 폴 클레멘슨 원장은 &ldquo...
  2. 안동시청 공무원들 정신나갔나? A재활원이 폐쇄된 후 안동시청 공무원들의 횡포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안동시청 H과장, Y팀장, K주무관, 애명다온빌 O원장, 안동시온재단, 안동요양원 P원장, 선산재활원 G이사장, B원장이 참석한 면담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있었다. 이 날 황성웅 과장은 휴대폰을 모두 끄고 허심탄회하게 말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박...
  3. 이철우 도지사, 예천에 왜 이러나? 현 경북 군위군 소재 '경북농민사관학교' 는 군위군의 대구편입과 관련, 2022년 2월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소재 경북도청 이전지로 이전하기로 결정되었다. 경상북도는 2022년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고, 농산물유통교육진흥원과 경북농민사관학교 건물을 신축하여 2024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공사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
  4.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5. 암덩어리 품은 안동, 수술이 그렇게도 어렵나? "법으로 문제없다. 법으로 문제없으니 제재할 방법이 없다." 안동 풍산읍 평지길에 S비료공장이 있다. 이 업체는 2013년에 설립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활용하여 비료를 생산해낸다. 제174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2015년 11월 26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백현 위원은 S비료공장의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