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안동 '행복택시' 손좀 보고 가자GO!!
  • 임정윤 기자
  • 등록 2023-05-11 20:48:07
  • 수정 2023-05-11 21:43:16
기사수정
  • - 행복택시 유연한 쓰임새가 더해져야
  • - 행복택시로만 불편할 수 있으니 버스노선과 병행하는 것도 검토해야



권기창 안동시장에 대한 반감을 가진 사람들이 요즘 많이 보인다. 아직 받아들이기에는 낯선 시장으로서의 모습때문이기도 하고, 시장 자신이 꼭 하고 싶은 일들은 양보할 수 없다는 굳은 신념을 고집스레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권기창 시장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조차 하는 말이 있다. 권시장은 자라면서 본인의 동생들을 부모처럼 양육했다고, 그런 사람 없다고... 그때에도, 지금도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다. 또한, 권기창 시장의 효심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권시장의 자라온 환경이 '행복택시'를 낳았으리라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버스가 들어가지 않는 산골짜기 마을에 사는 어르신들을 조금이라도 덜 불편하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은 본인의 부모뿐 아니라 안동의 모든 어르신들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을 일이다. 


요즈음 안동시는 행복택시로 시끄럽다. 도대체 '행복택시'가 무엇이길래...



행복택시는 2017년에 시작되었다. 행정복지센터에서 내려 버스가 다니지 않는 곳까지 걸어서 가야하는 주민들을 위한 교통편이다. 매년  조금씩 해보다가 권 시장이 취임한 후 첫 해가 되는 2023년에는 20억의 예산을 증액하면서 본격적인 운행계획을 마련했다. 또, 행복택시 쿠폰은 4장에서 10장으로 늘렸다. 


4월 17일부터 열린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안동시는 3개 면(임동, 녹전, 임하면)에 시범적으로 행복택시를 운영하기 위해 8억 4천만원의 예산을 요구했다. 안동시의회에서는 이 3개의 면에 시범적으로 하는 34개노선을 1년동안 하게 될 경우 270개의 노선에 160여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이라고 파악, 시로서는 큰 금액이므로 그렇게 하기 전에 구조적인 개편을 해야 한다며 일단 예산 전액을 삭감했다. 


시의회의 예산전액 삭감에 대한 반감은 시에서 시위로 연결되어 안동시가 시끄러운 상태다. 예산삭감은 나름 이유가 있고, 예산 요구도 나름 이유가 있다. 이렇게 시끄러울 일은 아니고, 서로 절충하고 이대로 안된다는 의견이 많으므로 재검토를 하면 될 것이라고 시민들은 말하고 있다. 



시민들 중 몇 사람은 현재 버스노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또한 타지역 주민들은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버스요금을 전액 무료로 한다든지 타지역에서 안동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행복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의견도 있다. 이런 주장은 공평해 보이면서도 모순적인 면이 있어 보인다. 




행복택시는 교통약자들을 위해 안동시가 세금으로 운영하려 하는 사업이다. 적기적시에 수요에 맞게 행복택시가 있는가도 문제이다. 노인들은 장비가 안전한가, 수요에 맞게 운전자가 충분히 배치되어 있는가,  콜센터가 유지되는가, 앱으로 이용되더라도 질서가 잘 유지되는가, 일정부분 자기분담금이 있으면 좋지 않겠는가(전액 공짜일 경우 감사하지 않고, 함부로 팔아먹거나 소중하게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하는 의견도 있다. 




일정부분 자기분담금이 있어야 하고, 그 분담금에  시제정과 국가제정이 더해져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은 일리가 있어 보인다. 안전(safety)하게 적기(just in time)에 평등하고 합리적으로 용도에도 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에만 국한하지 않고, 혹시나 영화를 보고 싶다면 예약을 한다든가 하는 융통성도 필요하다는 생각도 시민들이 말한다. 



무조건 예산만 요구하는 집행부도, 적절한 설명을 시민들한테 전해주지 못하는 시의회도 문제는 있다. 행복한 택시의 역할을 잘 만들고, 그 역할을 시민들한테 허락받는 일이 싸움보다 더 시급하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한영국문화원, IELTS 2+1 시험 접수 이벤트 진행 2023년 6월 1일 -- 국제공인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의 공식 주관사인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주한영국문화원 주관의 모든 IELTS 시험을 세 번 이상 응시하는 수험자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며,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주한영국문화원 폴 클레멘슨 원장은 &ldquo...
  2. 안동시청 공무원들 정신나갔나? A재활원이 폐쇄된 후 안동시청 공무원들의 횡포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안동시청 H과장, Y팀장, K주무관, 애명다온빌 O원장, 안동시온재단, 안동요양원 P원장, 선산재활원 G이사장, B원장이 참석한 면담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있었다. 이 날 황성웅 과장은 휴대폰을 모두 끄고 허심탄회하게 말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박...
  3. 이철우 도지사, 예천에 왜 이러나? 현 경북 군위군 소재 '경북농민사관학교' 는 군위군의 대구편입과 관련, 2022년 2월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소재 경북도청 이전지로 이전하기로 결정되었다. 경상북도는 2022년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고, 농산물유통교육진흥원과 경북농민사관학교 건물을 신축하여 2024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공사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
  4.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5. 암덩어리 품은 안동, 수술이 그렇게도 어렵나? "법으로 문제없다. 법으로 문제없으니 제재할 방법이 없다." 안동 풍산읍 평지길에 S비료공장이 있다. 이 업체는 2013년에 설립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활용하여 비료를 생산해낸다. 제174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2015년 11월 26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백현 위원은 S비료공장의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