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의성군, 홀몸어르신 가구 AI 로봇 보급 공모 선정
  • 배영출 기자
  • 등록 2023-04-25 10:59:58
기사수정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돌봄인력 운영에 따른 사회적 비용부담 해소와 24시간 생활밀착형 돌봄을 위해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돌봄로봇 보급에 앞장선다.





 

이를 위해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2023년 사회적약자 편익지원」공모를 지난 3월에 신청하였으며 서류평가, 현장평가 및 발표 심의를 거쳐 4월 20일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에 앞서 의성군은 인공지능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로봇 적격업체 선정을 위한 자체 공개모집 후 공정한 심사와 검토를 통해 로봇업체 (원더풀플랫폼)를 사전 선정하였다.



 

의성군과 ㈜원더풀플랫폼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진행된 이번 공모는 어르신들에게 친근감을 줄 수 있는 휴먼타입 로봇으로서 노인맞춤봄 홀몸어르신들 중 100명을 선정하여 보급 예정이며 챗GPT4.0 기반 첨단 기능이 탑재되어 기존 돌봄로봇들과는 차별화를 이룬다.

 

로봇의 주요기능은 

△말벗(감성대화), 

△보호자 영상통화 

△어르신을 위한 트롯, 체조음악 등 음원 및 영상콘텐츠 

△약복용, 식사시간 안내 등 스케줄알람 

△안전재난 문자 발송 

△어르신 위급상황 시 긴급벨 또는 발성으로 119 호출 △커뮤니티 공간 활용 채팅 등이 탑재되어 있다. 




AI로봇회의 사진


 

공모 최종 선정에 따라 5월중 의성군⦁한국로봇산업진흥원⦁원더풀랫폼 간 협약체결이 이루어지며 하반기 중 대상가정 로봇보급과 운영을 통해 돌봄모니터링, 효과성 확인, 사업홍보 및 문제점 개선 등 전반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나날이 증가하는 단독가구와 이로 인한 고독사 등 사회문제가 야기되는 가운데 4차산업혁명 기반 인공지능 로봇 활용을 통해 24시간 밀착돌봄으로 기존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신개념 돌봄체계를 구축하는데 의성군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3.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4.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5.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