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쉿! 나는야 비밀요원 남자현”
  • 장성길 서부 본부장
  • 등록 2023-08-10 16:07:09
기사수정
  • - 여성 독립운동가 남자현 순국 90주년 기념 어린이 특별기획전 개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관장 한희원)은 여성 독립운동가 남자현 순국 90주년을 맞이하여 8월 11일(금) 14:00에 기념관 왕산관(대강당)에서 “쉿! 나는야 비밀요원 남자현”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는 남자현의 삶과 독립운동을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알려주고자 기획되었으며, 2024년 6월 30일까지 기념관 의열관에서 전시된다.



 





남자현 (경북도 제공)



남자현은 독립을 위해서는 정신과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손자를 교육시켜라.”는 말을 남길 정도로 교육이 정신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이번 전시는 어린이 6~9세의 눈높이에 맞게 다양한 체험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군자금 찾기, 독립운동가 구출, 남자현으로 변장하기 등 8개의 체험으로 남자현의 독립운동과 나라사랑정신을 보다 쉽고 느낄 수 있다. 더불어 기념관에서는 이 특별기획전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독립혈사 표지 (경북도 제공)


 

독립군의 어머니로 불렸던 남자현은 대표적인 여성 독립운동가로 2015년 개봉한 영화 ‘암살’의 모티브가 된 인물이다. 그녀는 경북 영양군 석보면에서 태어난 후 아버지 남정한의 의병항쟁 지원을 시작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했다. 1919년 서울에서 3.1운동 참여 후 아들 내외와 만주로 망명한 남자현은 무장활동과 의열투쟁, 교육을 통한 여성 계몽운동, 그리고 거침없는 단지(斷指)와 혈서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노력하였다. 대표적 항일투쟁이 일송 김동삼 구출작전과 일본 전권대사 무토 처단의거, 그리고 1932년 국제연맹조사단에 ‘한국독립원’ 혈서 전달이다. 하지만 그녀는 끝내 조국의 독립을 보지 못하고 1933년 8월, 중국 하얼빈에서 “독립은 정신으로 이루어진다.”라는 유언과 독립 후원금을 남기고 순국하였다.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한희원 관장은 “이번 특별기획전을 통해 독립운동을 어렵게 느끼는 어린이들이 즐겁게 뛰어놀며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