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경북도,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 유관기관 공동 대응
  • 장성길 서부 본부장
  • 등록 2023-09-26 00:19:10
기사수정
  • -“2023년 경상북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지역협의회” 개최 -
  • - 시군 산림 부서와 유관기관 공동 대응, 협력 방안 논의 -


경북도는 25일 도청 화백당에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해 21개 시군 산림 부서와 산림청국립공원공단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 상황과 방제 전략을 공유하는 2023년 경상북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지역협의회를 개최했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지역협의회 (경북도 제공)



이번 협의회는 오는 10월 중순부터 내년 3월까지 시행되는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시기에 맞춰 시군 산림 부서와 유관기관의 공동 대응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림청한국전력공사한국도로공사국립공원공단산림조합중앙회 대구경북지역본부한국임업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시군 산림부서장 등 총 7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경북도는 재선충병 하반기 방제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임업진흥원의 소나무재선충병 전국 피해 현황 분석 발표포항경주구미의 방제계획 발표에 이어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전반에 관한 토론과 기관별 협조 사항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경북지역의 소나무재선충병은 2001년 구미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현재 20개 시군에 피해가 발생했다


 

온난한 겨울과 고온 건조한 봄철 날씨로 매개충 밀도가 높아지고재선충병에 감염됐으나 잎의 변색이나 시들음고사 등 병징이 감염 당년도에 나타나지 않고 이듬해부터 나타나는 비병징감염목으로 인해 방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포항 구룡포 해안지역과 안동임하댐 일원에서 고사목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도내 7개 시군(포항경주안동구미영덕고령성주)의 피해가 심하다.


 

경북도는 올 하반기 시군별 피해 정도에 따른 맞춤형 방제 전략을 수립하고 피해 외곽 지역부터 압축 방제를 시행해 피해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조현애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매개충(솔수염하늘소북방수염하늘소)이 성충이 되어 탈출하기 전에 피해 고사목을 파쇄훈증 처리하여 매개충을 없애는 것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하며재선충병 방제에 시군과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