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안동대, ‘하회선유줄불놀이의 전승과 무형문화적 가치’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 임영희 편집국장
  • 등록 2023-10-13 10:14:09
  • 수정 2023-10-13 10:44:49
기사수정


안동대 하회선유줄불놀이 전승에 대한 학술대회가 오는 20일 개최된다. 



하회선유줄불놀이 학술대회 (안동대 제공)


이번 학술대회는 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최하였으며, 경상북도 안동시에서 후원을 받았다. 이 학술대회는 문화재청이 주최한 '2023년 미래 무형문화유산 발굴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개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의 하회선유불줄놀이는 만송정쑤에서 출발하여 화천을 가로질러 부용대로 이어지는 줄불놀이로, 맞은편 절벽 위의 부용대에서 불타는 솟갑단을 절벽 아래로 던지는 낙화, 마을을 휘감아 흐르는 화천 위를 수놓아 떠다니는 달걀불로 이루어진다.


 학술대회에는 민속학자와 문화콘텐츠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선유줄불놀이의 역사, 현대적 재현과정, 문화유산적 가치와 축제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제1세션에서는 한양명 안동대 문화유산학과 교수의 '낙화놀이의 유형과 하회 선유줄불놀이의 위상'을 주제로 발표가 시작된다. 또한, 놀이연구소 '풂'의 소장인 이상호 박사는 '낙화놀이의 분포와 유형 비교'에 대해 발표한다. 


제2세션에서는 지역 문화산업체 도움소의 우종익 대표가 '낙화봉의 제작방법과 전승지식'을 발표할 예정이며, 국립무형문화연구원의 정형호 박사는 '하회선유줄불놀이의 무형유산적 가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안동의 하회선유줄불놀이에 대한 연구와 문화유산적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색하여 앞으로의 축제화 방안에 대한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