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우리의 소중한 전통시장 화재로부터 함께 지켜나갑시다!
  • 임영희 편집국장
  • 등록 2023-11-27 10:38:54
기사수정
  • - 연간 전통시장 화재 61건으로 약 1,519,384천원의 재산피해 발생 -


어느덧 안동소방서장으로 취임한지 약 2년의 시간이 흘렀다고단한 하루 일과를 마치고 한결 여유로운 발걸음으로 우리 지역 명소인 전통시장을 방문하면 안동찜닭지금 막 구운 배추전동태전다시마전갓 만들어낸 떡 등 다양한 먹거리와 활기 넘치는 상인 분들이 반갑게 맞이해 준다.

 


심학수 안동소방서장, 안동소방서 제공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어릴 적 부모님 손 꼭 잡고 다녔던 시장의 추억까지 다시금 생각나게 해주는 우리의 소중한 전통시장!

 

 겨울이 다가오며 전통시장은 화재 발생의 위험성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소중한 전통시장을 화재로부터 지켜나가기 위해서 한층 더 우리의 노력과 관심이 필요한 시기가 어느덧 다가온 것이다.

 

 최근 3(`20년 ~ `22우리나라 전국 전통시장의 화재 발생 건수는 약 184건으로 14명의 사상자와 4,558,154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매년 약 61건의 화재로 5명의 사상자와 약 1,519,384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전통시장 화재 발생의 원인은 

전기적 요인 

부주의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겨울철 급격히 추워진 날씨 난방용품 사용이 증가하는 시기로 전통시장의 화재 발생 빈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통시장의 화재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전통시장 화재 발생의 주요 요인은 

노후화된 전기배선 

점포별 과다한 전기기구의 사용 

주방 조리기구(가스렌지 주변 벽환기구 후드 등) 기름찌꺼기 축적 

주방의 부주의한 식용유 또는 가스 사용 

겨울철 난방기구 등 화기취급 부주의 등이 있다.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노후화된 전기배선의 정기점검과 교체 

각 점포별 정격전류가 초과 방지 

영업 종료 시 전기·가스 등 시설 차단 

주방의 화기취급 시설 주변 벽후드 및 덕트 등 기름때 축적 방지를 위한 청소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및 K급 소화기 비치 

안전이 인증된 겨울철 난방시설의 구입과 안전한 사용이 있으며,

 

 전통시장 화재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화재 발생 초기 대응을 위한 비상소화장치와 같은 소방시설 인근 적치물 방치 금지 

화재 발생 시 소방력의 신속 진입을 위한 소방 출동로 상시 확보 

정기적인 소방훈련과 교육 등이 있다.

 

 또한전통시장 관계자별 조를 편성해 화재 예방과 안전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야간 순찰 활동도 하나의 좋은 방안일 것이다.

 

 전통시장 화재의 경우 밀집된 점포의 건물구조좁고 복잡한 통로과다한 가연물 보관 등의 이유로 자칫 화재가 발생하면 겉잡을 수없는 대형 화재로 확산되며화재를 진압하는데 수많은 소방력과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부터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다.

 

 누군가에게는 자식을 키우며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 소중한 일터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어릴 적 부모님 손 꼭 잡고 즐겁게 다닌 추억을 다시금 생각나게 해주는 추억의 장소!

 

 화재로부터 누구도 대신 지켜주지 않는다우리의 손으로 지키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으로 소중한 전통시장을 지킬 수 있도록 화재예방에 관계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린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