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안동, 미래지향적인 역사문화도시의 새로운 VI 공개
  • 박시현 편집차장
  • 등록 2024-01-08 12:42:36
기사수정
  • - 세계유산도시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로 대표하는 VI(Visual Identity)



한국 동부지역의 관광거점도시 안동이 새로운 통합 VI(Visual Identity)를 공개했다. VI란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시스템으로 포르투갈의 포르투와 미국의 아이러브뉴욕이 대표적인 예시다. 


관광거점도시 안동, 통합 VI디자인 공개, 안동시 제공


안동시의 통합 VI는 한글과 영문으로 제작되었는데, 한글 형태의 VI는 한글 초성 'ㅇ, ㄷ'과 종성 'ㄴ, ㅇ'을 이용해 안동의 미래지향적인 역사문화도시의 정체성을 나타냈다. 영문 형태의 VI는 양쪽의 'N'을 날개로 형상화하여 안동을 세계유산도시와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로 대표하는 글로벌 이미지를 나타내었고, 'DO'에 강조를 두어 안동의 미래지향성과 생동감도 함께 보여주었다.




관광거점도시 안동, 통합 VI디자인 공개, 안동시 제공



 또한, 하회마을, 월영교, 도산서원, 안동소주 등 안동의 상징적인 요소들을 아이콘으로 디자인하여 총 10가지를 마련했다. 이는 국·영문형 VI와 일관된 디자인으로 안동의 다양한 자산을 표현하고 확장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 



관광거점도시 안동, 통합 VI디자인 공개, 안동시 제공


메인 색상인 블루와 레드컬러는 안동의 대표 유·무형 자산을 형상화하는데 사용되었다. 또한, 안동의 문화, 정신, 자산 등을 담은 비주얼 모자이크 패턴 3종류도 마련되었다. 


이는 하회별신굿탈놀이의 유려한 선을 이용해 기존 관광브랜드 'SMILE FOREVER ANDONG'과 결합하여 안동의 즐거움과 매력을 나타내었고, 한글 자모음과 옛 한글을 사용하여 안동의 정체성을 강화하고자 했다. 마지막 패턴은 하회마을, 월영교, 안동소주 등 안동의 다양한 역사문화 관광요소를 디자인으로 형상화하여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안동을 나타냈다. 



안동시 관계자는 "지난해 5월부터 관광거점도시 안동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대국민 설문조사와 전문가, 자문위원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통합 VI 디자인을 확정했다"라며 "기존의 관광브랜드와 조화를 이루며 안동의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통합 VI는 안동의 고유한 정체성과 매력을 잘 전달하고, 앞으로 안동의 관광과 문화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 #관광 #통합VI #한글 #영문 #경북종합뉴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안동시 다자녀가정 상수도 사용료 감…
안동미래교육지구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늘반창고 키즈' 사업 시작으로 사회공헌활동 시작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4.30일 공단 대표 사회공헌 '하늘반창고 키즈'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하늘반창고 키즈'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의 결연 후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통한 지속적 ...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