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경북도, 안동대 국립의대 및 포스텍 의대 신설 정원 요청
  • 장성길 서부본부장
  • 등록 2024-03-17 12:45:41
기사수정
  • - 경상북도 종합뉴스 3/17


경북도, 안동대 국립의대 및 포스텍 의대 신설 정원 요청 

- 14일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의대 신설 필요성과 설립계획 피력 -

- 의대정원 2천 명 중 80%를 비수도권 배분 가닥...신설의대 추진 힘 실릴 것-

- 지역 의료불균형과 인력확보 위해 안동대 국립의대, 포스텍 의대 꼭 필요 -


경북도는 정부의 2.6. 의대정원 2천 명 확대 발표 이후, 전국 의대의 정원 신청에 발맞춰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 안동대 국립의대와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포스텍 의대 신설의 필요성과 설립계획을 제출했다.

 

도는 의대 증원 인원에 지역 신설의대 부분(2026학년도 정원)을 할당해 줄 것을 건의했다.


``````````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전고체배터리분야 상업공장 건설 추진

- 2025년부터 3,000억원 투자, 신규고용 100명 -

- 경북 중심으로 이차전지 핵심소재 생태계 조성 -




이수스페셜티케미컬-경강북도-구미시 mou체결


이번 협약 체결로 투자 부지를 신속히 확보하고 2025년부터 신규고용 100명 및 3,000억원의 투자를 진행한다.


한편, 경상북도에는 포항·구미·상주를 중심으로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 LG HY BCM의 양극재, 포스코퓨처엠과 SK머티리얼즈의 음극재, 도레이 BSF의 분리막 등 소재분야부터 PNT, 아바코, 새빗켐, 에너지머티리얼즈 등 장비·부품·리사이클링까지 대규모 투자가 속속 이루어지고 있다.

 

이번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투자는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핵심 소재 생태계를 조성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경북도, 실국장 정례브리핑으로‘정책소통’강화

이달부터 매월 실국장 브리핑 정례화 -

이철우 지사,‘도정 체감할 수 있도록 수시로 도민 소통’ 강조 -

즉각적 피드백 통해 도민 필요성 반영한 실질적 정책 구현 -



13일 안전행정실 브리핑 장면


경북도는 민선 8기 핵심과제와 주요 정책, 현안 등에 대한 도민 소통을 강화하고자 이달부터 실국별 브리핑을 매월 정례화한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13일 그 첫 번째로 브리핑룸에서 박성수 안전행정실장이 도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하는 경북형 재난대응 체계로의 대전환 「K-Citizen First 프로젝트」 브리핑을 진행했다.

 

오는 27일에는 지방시대정책국장, 4월에는 경제산업국장과 기획조정실장이 브리핑을 준비하고 있으며, 앞으로 매달 1~2회 실국장 정례 브리핑을 통해 정책, 현안 등에 대한 도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



2023년 1372 소비자상담센터 소비자상담 분석 발표

- 2023년 상담건수 1만 5천여건, 의류쇼핑몰 상담 1위 -

-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효과로 작년 상담 1위 유사투자자문은 진정세 -



경북지역 소비자 상담 건수는 총 1만 5,035건으로 전년 대비 10.7% 감소했으며, 기초자치단체 상담은 포항시 2,489건, 구미시 1,983건, 경산시 1,351건, 경주시 1,160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상위 5개 품목은 남성용 내의류가 153.3% 증가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국외여행(148.1%), 피부과(100%), 결혼 준비 대행서비스(93.8%), 필라테스(85.4%) 순으로 높았다. 


한편, 2022년 경북도민 소비자 상담 1위였던 ‘유사 투자자문*’은 2023년 건수가 낮아지면서(758건→258건) 진정세로 돌아섰다. 


`````


경북도,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지도·점검 실시!

-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의료기관 등 -

- 소규모 민감시설 실내공기질 무료검사 실시 추가 -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검사


 

경상북도보건환경연구원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실내공기질 점검을 시군과 합동으로 3월부터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도내 어린이집(연면적 430㎡ 이상), 노인요양시설(연면적 1,000㎡ 이상), 의료시설(연면적 2,000㎡ 이상이거나 병상수 100개 이상), 도서관·박물관·미술관(연면적 3,000㎡ 이상)과 모든 지하역사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 소규모 실내공간에서도 도민들의 건강한 실내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관리한다.


````````````


미래 세대 꿈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수립 완료

- 경상북도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 경제‧사회‧환경 3대 전략, 17개 목표, 95개 이행지표 수립 완료 -


도 지속가능발전 기본 전략 및 추진계획 용역 최종 보고회



최종 용역보고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 관련 대내외 현황 및 정책 전망 ▲ESG와 지속가능발전의 연계성 비교분석 ▲20년 기본전략과 5개년 추진계획 수립 및 실효성 확보 방안 마련 ▲지속가능발전 이행 상황에 대한 실효성 확보 가능한 이행 지표개발 등을 제시했다.

 

특히, 경상북도 현황과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와 혁신생태계 조성으로 미래 세대의 꿈이 이루어지는 경북’이라는 비전을 정하고, 경제, 사회, 환경분야 3대 전략으로 ▲환경과 공존하는 청정한 경북 ▲모두가 상생하는 조화로운 경북▲산업 대전환을 주도하는 경북을 수립했다.


수립된 3대 전략에 따라 17개 목표와 49개의 세부지표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실효성 확보를 위해 95개 이행지표 설정을 완료했다.

 


```````



해외에서도 저출생과의 전쟁 승리위해 동참한다

- 경상북도 동경도민회... 김연식 상임이사, 해외1호 저출생 극복 성금 기부자 -

이 지사 “저출생과 전쟁, 반드시 승리.. 동경도민회의 정성에 응답하겠다 -



경북도민회 신년회 참석(김연식)


경상북도는 지난 1월 18일 저출생과의 전쟁을 선포한 후 전 국민의 저출생 극복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사업비 확보를 위해 ‘온 국민이 함께하는 1만원 기부 운동’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해외에서 경상북도의 저출생 극복 성금 모금 캠페인이 진행된다는 사실을 들은 일본 동경도민회 김연식 상임이사가 저출생 극복에 써달라며 30만 엔(약 268만원)을 전달했다.

 


`````



 

산림청 이달의 임업인, 경북 예천 ‘이우람 은솔농장 대표’

- 조경수 친환경 재배 및 보급 공로 인정, 3월 이달의 임업인 선정 -

- 산림청장이 직접 은솔농장을 방문 상패, 현판, 격려금 등 수여 -








경북도와 산림청은 14일 예천군 용문면 상금곡리 은솔농장에서 이달의 임업인으로 선정된 이우람 대표에게 상패를 수여했다.


 


````````



엄빠의 마음 보듬,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 예비․신혼부부, 난임,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심리지원 강화 -

- 초보 엄마․아빠, 양육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운영 -





경상북도는 도내 24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결혼, 임신, 출산으로 인한 우울증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정신 건강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예비 엄마 아빠를 대상으로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는 이를 위해 보건소,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난임이나 산전․후 여성이 겪는 우울증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한영국문화원, IELTS 2+1 시험 접수 이벤트 진행 2023년 6월 1일 -- 국제공인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의 공식 주관사인 주한영국문화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 주한영국문화원 주관의 모든 IELTS 시험을 세 번 이상 응시하는 수험자 5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며, 응모 기간은 8월 31일까지다.주한영국문화원 폴 클레멘슨 원장은 &ldquo...
  2. 안동시청 공무원들 정신나갔나? A재활원이 폐쇄된 후 안동시청 공무원들의 횡포가 시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안동시청 H과장, Y팀장, K주무관, 애명다온빌 O원장, 안동시온재단, 안동요양원 P원장, 선산재활원 G이사장, B원장이 참석한 면담이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있었다. 이 날 황성웅 과장은 휴대폰을 모두 끄고 허심탄회하게 말해보자고 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박...
  3. 이철우 도지사, 예천에 왜 이러나? 현 경북 군위군 소재 '경북농민사관학교' 는 군위군의 대구편입과 관련, 2022년 2월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 소재 경북도청 이전지로 이전하기로 결정되었다. 경상북도는 2022년에 3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편성했고, 농산물유통교육진흥원과 경북농민사관학교 건물을 신축하여 2024년까지 이전하기로 하고, 현재 공사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
  4.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5. 암덩어리 품은 안동, 수술이 그렇게도 어렵나? "법으로 문제없다. 법으로 문제없으니 제재할 방법이 없다." 안동 풍산읍 평지길에 S비료공장이 있다. 이 업체는 2013년에 설립되어 음식물류 폐기물을 활용하여 비료를 생산해낸다. 제174회 안동시의회 제2차 정례회(2015년 11월 26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백현 위원은 S비료공장의 악취와 환경오염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있다.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