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내방가사 아름다운 한글 서예와 만나다
  • 임영희 편집국장
  • 등록 2023-09-27 09:10:46
기사수정
  • - 제1회 내방가사 한글 서예 전시
  • - 어제 ᄒᆞᆫ글, 오늘 디ᄌᆞ인과 ᄉᆞ맛다 전시
  • - 제2회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 전시 -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은 10월 4() ~ 10월 9()까지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제1회 내방가사 한글 서예 전시 <</span>내방가사 아름다운 한글 서예와 만나다>, 2회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 및 본심작을 전시하는 <</span>어제 ᄒᆞᆫ글오늘 디ᄌᆞ인과 ᄉᆞ맛다>를 개최한다.


내방가사 _조손별서_ 8폭 대작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1회 내방가사 한글 서예 전시는 내방가사의 아시아 태평양 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하고경북 선조 여성들의 한글 사랑 정신을 전승하기 위해 기획되었다한국국학진흥원 소장 내방가사 가운데 문화사적문학적 의미가 큰 작품을 선정하여 대구 경북 여성서예가의 현대적 필치로 필사한 작품들로 구성된다.

 전시 작품 가운데 조손별서는 8(70×200×8)의 대작이고 족자 작품의 평균 길이도 9m에 달한다이번 <</span>내방가사 아름다운 한글 서예와 만나다전시는 역대 내방가사 서예 전시 가운데 최대 규모이다대작 1점 8폭은 경북도청 동락관 1족자형 42점은 2층에서 전시한다.

대상 '한글젠가'(황영채) 


 <</span>어제 ᄒᆞᆫ글오늘 디ᄌᆞ인과 ᄉᆞ맛다>는 제2회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의 수상작 및 본심작을 전시한다1회에 이어 개최된 올해 공모전은 예년보다 응모작이 크게 늘어 150여 점이 열띤 경쟁을 벌였다본 공모전은 한글이 지닌 산업 자원으로서 가치 가운데 디자인 산업의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금상 '한글 풍경소리' 최규범 유경민,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한국국학진흥원은 제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생산업체와 제작자 사이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할 계획이다이번 전시 역시 경북도 생산업체 및 경북 도민과 공모전 성과를 우선 공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통과 현대두 날개로 나는 한글

 한글은 무궁한 가능성을 지닌 한국의 최고 자산 가운데 하나다한국국학진흥원은 옛한글 문화를 전승하고 아울러 한글이 지닌 디자인적 가치에 주목해 새 시대에 맞는 산업화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한국국학진흥원은 이러한 계획에 따라 경북에서 전국으로 뻗어나간 내방가사를 현대 대구 경북 여성의 필치로 되살리는 내방가사 한글서예 전시와 한글을 산업디자인으로 활용한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 전시를 기획했다.


 이번 내방가사 한글서예 전시 작품 가운데 조손별서는 석주 이상룡 선생의 아내 김우락 여사의 작품으로, 8명의 서예가가 참여해 새롭게 완성한 8폭의 대작이다한국국학진흥원은 경북의 옛한글 문화를 전승하고 보급하기 위해 경북의 여성 서예가가 주축이 된 내방가사 한글서예 전시를 매해 개최할 예정이다



 2회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은 4인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공모전 대상의 영예는 황영채 디자이너에게 돌아갔다황영채 디자이너가 출품한 한글 젠가는 한글 금속활자에 착안한 점과 더불어 즉각 생산이 가능할 만큼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은 점한글의 홍보 효과 등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특히 아이디어 부문 출품작에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완성도 높은 작품이 많았다고 평했다아이디어 부문 금상 한글의 풍경소리’, 은상 마음을 심는 신발’, 은상 백성의 꿈을 피우는 한글 화분’ 모두 높은 상품성은 물론이고 한글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적합한 생산업체를 만난다면 아이디어 부문 수상작은 지금이라도 생산이 가능한 완성도를 보인다.



 한국국학진흥원은 한글 활용 디자인 공모전을 매해 개최해 한글을 산업화할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지속해 발굴할 예정이다또 한국국학진흥원은 이렇게 축적된 제품아이디어와 생산업체를 연결하는 전시 및 박람회를 마련해공모전 출품작의 상품화를 위해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2. 안동시민들, 이런 시장 처음 봤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용상동을 시작으로 새해 읍·면·동 주민들과의 공감·소통의 행보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권기창 시장은 농촌 일손부족과 농업행정에 대한 문제점을 강조하며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농촌 일손부족은 현재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인건비가 높아 농가 운영에 부담을 ...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원도심을 살리는 해법 - 사실 42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정답이다. 안동·예천 통합을 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안동의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방의 소멸이다. 안동도 이대로 가면 크게 무너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인구 16만으로부터 도청으로 1만명의 이동에 이르면서 안동은 경쟁력 없는 도시로 점차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통합을 말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확실하고 빠른 방...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