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포항시, 다자녀 가구 ‘자녀 2명 이상’으로 지원 대상 확대된다!
  • 배영출 기자
  • 등록 2024-03-17 11:39:54
기사수정
  • - 포항시 종합뉴스 3/17




포항시, 다자녀 가구 ‘자녀 2명 이상’으로 지원 대상 확대된다! 


- 다자녀 가구 기준을 자녀 2명 이상으로 정의, 2만여 가구 추가 수혜 기대

- 올해 포항시립연극단, 장난감도서관, 아이누리 키즈카페 등 이용료 감면 추진

- 이강덕 시장, “저출생 시책 발굴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만드는 데 총력”



 

포항시, 다자녀 가구 ‘자녀 2명 이상’으로 지원 대상 확대된다! 


포항시가 저출생 극복을 위해 인구정책의 기준이 되는 ‘포항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일부 개정해 다자녀 가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앞으로 다자녀 가구의 지원을 위해 관련 개별 조례를 개정하는 후속 조치를 통해 약 2만여 가구가 추가로 혜택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지원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증가하는 재정 부담을 고려해 17개 개별 조례를 단계별로 시차를 두고 개정해 다자녀 가구가 우대받는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는 재정 부담이 비교적 크지 않으면서 시민들의 체감이 큰 ▲포항시시설관리공단 운영 체육시설 ▲포항시립연극단 ▲국민여가캠핑장 ▲장난감도서관 ▲아이누리 키즈카페 등의 각종 공공 시설물 이용료 감면 12개 사업을 우선 시행 대상으로 추진하게 된다.

 



`````````````




천연 공기청정기 ‘북구청 도시 숲’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추진


- 북구청 도시숲 및 꿈트리센터 도시숲,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등록 신청

- 연평균 5톤의 온실가스 감축 예상, 기업체 판매도 가능해 부가 수익 창출

- 포항시, 기후변화 대응능력 갖춘 녹색 생태도시로 변화시키는 데 최선





포항시는 탄소흡수원으로서 인증받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북구청 도시 숲과 꿈트리센터 도시 숲을 묶어 신규사업으로 신청했다. 

 


 북구청 도시 숲과 꿈트리센터 도시 숲은 연평균 5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되며, 감축량은 거래소를 통해 배출권이 필요한 기업체에 판매할 수 있어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포항시는 포항철길숲, 해도도시숲, 평생학습원 문화숲, 연일근린공원 등 4개소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등록돼 있다. 



`````````````


천연 공기청정기 ‘북구청 도시 숲’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추진


- 북구청 도시숲 및 꿈트리센터 도시숲,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등록 신청

연평균 5톤의 온실가스 감축 예상, 기업체 판매도 가능해 부가 수익 창출

포항시, 기후변화 대응능력 갖춘 녹색 생태도시로 변화시키는 데 최선



포항시는 탄소흡수원으로서 인증받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북구청 도시 숲과 꿈트리센터 도시 숲을 묶어 신규사업으로 신청했다. 


북구청 도시 숲과 꿈트리센터 도시 숲은 연평균 5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되며, 감축량은 거래소를 통해 배출권이 필요한 기업체에 판매할 수 있어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포항시는 포항철길숲, 해도도시숲, 평생학습원 문화숲, 연일근린공원 등 4개소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등록돼 있다. 

 


````````````



포항시, 노후 경유차 ‘배출 가스 저감 장치’ 부착 지원


-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 및 덤프트럭, 배출가스 저감 장치 부착 비용 지원

- 지게차·굴착기·로더·롤러 등 노후 건설기계 엔진 교체 비용 지원 



포항시는 18일부터 ‘노후 경유차 저감 장치 부착 및 건설기계 엔진 교체 지원사업’에 대한 신청을 접수한다. 



지원 대상은 포항시를 사용본거지로 하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자동차 ▲2005년까지 배출허용기준을 적용받아 제작된 덤프트럭 ▲Tier-1 이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굴착기·로더·롤러이며, 약 287대의 경유 차량 및 건설기계에 16억 8,1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



포항 지역 복지 증진 위해 민·관·학 함께 머리 맞댔다!

- 포항 복지의 구심점, 포항시 지역사회보장 실무협의체 회의 개최





15일 포항시 청소년 문화의 집 대강당에서 포항시 지역사회보장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포항시는 지난 15일 포항시 청소년 문화의 집 대강당에서 포항시 지역사회보장 실무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명환 실무협의체 위원장을 비롯한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 서비스 분야, 학계 등으로 구성된 위원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3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우수활동분과 시상과 2023년 실무분과 운영 결과 보고, 2024년 실무분과 사업계획(안) 심의, 2024년 포항시 함께 모아 행복금고 지원사업(안) 심의 순으로 열렸다. 

 

 또한 독거노인,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인구구조 급변에 대응하기 위한 포항 미래 복지 마스터플랜 수립 추진에 대해 안내했다. 



 


`````````




포항시, 호동 매립장 주변 환경정화 및 산불 예방 활동 전개

 

- 호동매립장 인근 야산 생활 쓰레기 및 비산 쓰레기 1.5톤 수거

- 등산로 주변 산불 조심 현수막 설치, 등산객 대상 산불 예방 수칙 안내




호동 매립장 주변 환경정화 및 산불 예방활동 


이번 활동은 시 자원순환과 직원 및 포스코와이드 직원 30여 명이 참여해 호동 매립장 주변 야산의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지역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환경정비로 인근 야산에 산재된 1.5톤 가량의 생활 쓰레기와 비산 쓰레기를 수거하는 성과를 거뒀다.




`````````




공유재산 관련 공무원 대상 청렴의식 및 전문역량 강화 교육

- 포항시, 2024년 공유재산 담당 공무원 100여 명 대상 실무교육 실시




5일 연일복지회관에서 공유재산 관련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강의를 맡은 김백헌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영남권광역센터장은 ‘찾아가는 공유재산 교육’ 담당 전문 강사로 ▲공유재산 총칙 및 법령 이해 ▲실태조사 및 변상금 부과 등 행정실무 ▲현안 토론 및 질의 등을 통해 실무 중심의 맞춤형 강의를 내실 있게 진행했다.

 

 시는 인사이동이 있는 매년 1월과 7월을 기준으로 연간 2회의 정기교육을 실시해 공유재산 담당자의 청렴 의식 증진과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역량 강화, 사례분석 및 현안 업무 토론 등을 통한 책임행정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포항시, 봄맞이 동빈내항~죽도시장 연안 환경정화 활동

- 어업인과 함께 쓰레기 및 폐어망 어구 15톤 수거




14일 포항시 수산정책과가 어업인과 합동으로 연안 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번 연안 정화 활동은 연안을 깨끗하게 가꿔 아름다운 포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산재돼 있는 어구를 정리해 깨끗한 조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됐다.

 

 시는 연안 환경정화 활동에 앞서 1인 조업 어선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 사고 예방을 위한 공동 조업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어 동빈내항 포항해경파출소 앞에서 쓰레기 수거를 시작해 죽도시장까지 1.5km에 걸쳐 약 15톤의 연안 쓰레기와 폐어구들을 수거했다.



``````````



포항시립합창단 제120회 정기연주회 ‘꽃길만 걷게 해줄게’개최

- 포항시립합창단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봄의 노래




포항시립합창단 제120회 정기연주회 홍보 포스터


이번 공연은 포항시립합창단의 올해 첫 번째 정기연주회로 최원익(안양시립합창단 부지휘자) 객원지휘자가 지휘를 맡아 아름다운 봄을 노래한다. 

 


이번 연주는 반도네온 연하늘, 색소폰 김대훈, 기타 김동화, 트럼펫 김중형이 함께하며, 시립교향악단의 강맹기(드럼), 권대운(콩가), 김경림(더블베이스)이 출연해 더욱 풍성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



건강관리도 스마트하게!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건강 관리하세요

-포항시 북구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 사업 대상자 모집


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사업은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대상자에게 스마트폰과 앱을 활용해 의사, 코디네이터,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들이 만성질환, 영양, 운동 등에 대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대상자는 선착순 70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19세 이상 북구 지역 주민으로 혈압, 공복혈당,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복부비만 등 건강위험 요인 중 1개 이상 보유자다. 단, 고혈압, 당뇨 등 질환자 및 약물 복용자는 제외된다.


 


````````````



포항시 남구보건소, 중증장애인 대상 무료 치과 진료 실시

- 매주 목요일은 장애인 무료 치과 진료 받는 날




남구보건소에서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치과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1. 장애인 무료 치과진료는 구강 관리에 취약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개인별 구강검진 후 잇솔질 교육, 스켈링, 불소도포, 치아 홈메우기, 충치 치료 등 맞춤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한편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지난 2004년부터 장애인 무료 치과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는 1,000여 명에게 구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




힘든 일이 있으면 ‘생명지킴이’에게 이야기 해주세요! 

- 포항시 북구보건소-포항북부소방서,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실시




14일 포항시 북구보건소에서 2024년 자살 예방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포항시 북구보건소는 지난 14일과 15일 북부소방서 직원 100명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 3층 한마음홀에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자살 예방 관리·지원에 힘쓰는 생명지킴이는 자살 위험성이 높은 위험군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연결해 주거나 자살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자살 시도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



포항시 청소년성문화센터, ‘제7기 성교육 전문활동가’ 양성 과정 수료

성교육 전문활동가 양성으로 지역의 청소년 성교육 인프라 확대




주말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 문화생활 경험 기회 제공


 

 이번 양성 과정은 청소년 성교육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총 26시간의 교육 과정을 진행해 1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교육은 ▲청소년 발달과 성문화 이해 ▲대상별 성교육 및 과제 제시 ▲성의 이해와 성인지 감수성 점검 ▲학교폭력과 디지털 성폭력의 이해 ▲성매매의 오해와 편견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다.


````````


포항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주말 체험 ‘방카투어’ 실시

주말 체험프로그램 운영으로 청소년 문화생활 경험 기회 제공



 포항시 남·북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6일 1차 주말 체험프로그램 ‘방카투어 with 스파크랜드’를 운영했다.


포항시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의 자립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 지원, 방과 후 학습지원, 전문 체험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동시의회 의원 전남편 갑자기 관급 공사 계약 눈에 띄게 많아진 건.... 안동시의 일감몰아주기 현상이 또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ㅇㅇ산업은 안동시와 올해 8월부터 현재까지 전에 없던 계약이 있었다. 이전 상호는 L광고라고 했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예전에 하던대로 계약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L광고라는 상호로 계약된 기록은 보이지 않았다. 올해 8월부터 갑자기 체결된 관급 공사는 10여 개였다. 가...
  2. 안동시민들, 이런 시장 처음 봤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용상동을 시작으로 새해 읍·면·동 주민들과의 공감·소통의 행보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권기창 시장은 농촌 일손부족과 농업행정에 대한 문제점을 강조하며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농촌 일손부족은 현재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인건비가 높아 농가 운영에 부담을 ...
  3.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4. 원도심을 살리는 해법 - 사실 42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정답이다. 안동·예천 통합을 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안동의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방의 소멸이다. 안동도 이대로 가면 크게 무너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인구 16만으로부터 도청으로 1만명의 이동에 이르면서 안동은 경쟁력 없는 도시로 점차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통합을 말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확실하고 빠른 방...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