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경북도, ㈜피엔티, 리튬인산철 양극재 분야 등 신사업 1천억 구미 투자
  • 장성길 서부본부장
  • 등록 2024-04-03 14:42:10
  • 수정 2024-04-04 01:03:50
기사수정
  • - 경상북도 종합뉴스 4/3, 오후



㈜피엔티, 리튬인산철 양극재 분야 등 신사업 1천억 구미 투자

- 구미 하이테크밸리 내 공장 신설, 이차전지 시장 본격 진출 -

- 경북 중심으로 이차전지 핵심소재 생태계 조성 -




피엔티 경상북도 투자양해각서 체결식,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와 구미시는 3일 구미시청 대회의실에서 (주)피엔티와 구미 하이테크밸리 1단계(구미 국가산업단지 제5단지)에 리튬인산철 양극활물질 제조 등을 생산하는 공장 건설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중하 경북도 투자유치실장, 김장호 구미시장, 공기천 ㈜피엔티 머티리얼즈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편, 경상북도는 포항·구미·상주를 중심으로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 LG HY BCM의 양극재, 포스코퓨처엠과 SK머티리얼즈의 음극재,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의 전고체 배터리의 고체 전해질, 도레이 BSF의 분리막 등 소재분야부터 아바코, 새빗켐, 에너지머티리얼즈 등 장비·부품·리사이클링까지 대규모 투자가 속속 이루어지고 있다.



``````````




경북도, 중소기업·소상공인 판로위해 대형 유통채널 초청

- 유통채널 입점 상담회 및 품평회 개최, 중소기업‧소상공인 150여 명 참여 -

- 쿠팡 등 유통채널 15개사 MD 초청, 마케팅 교육 및 1:1 매칭 입점 상담 지원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설명히 및 품평회, 경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3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 경북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개척을 위한 ‘2024 경북세일페스타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설명회 및 품평회’ 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설명회 및 품평회, 경북도 제공



이번 행사는 쿠팡, 11번가, NS홈쇼핑, 오아시스 등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15개 사*의 전문 MD가 참석해 판로처 확대가 절실한 지역 업체에 마케팅 활력을 불어넣었다.

*15개사: 쿠팡, 네이버, 11번가, 지마켓, 우체국쇼핑, 롯데쇼핑, 오아시스, 공영쇼핑, NS홈쇼핑,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삼성웰스토리, 자연이랑, 티딜 



`````



경상북도 블루오션!..‘수산부산물’재활용 방안 모색

 - ‘경상북도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제정 -

 -‘수산부산물 업사이클링 상용화센터 구축 기본계획’용역 완료 -



경상북도는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시행(2022. 7. 21.) 이후 수산부산물을 새로운 가치창출과 블루오션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 수산부산물 : 수산물의 포획․채취․양식․가공․판매 등의 과정에서 기본 생산물 외에 부수적으로 발생한 뼈, 지느러미, 내장, 껍질을 말한다.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은 재활용 가치가 높은 수산부산물이 일부만 재활용될 뿐 대부분 사업장 폐기물로 처리되어 소중한 자원 낭비와 처리비용 등이 가중되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제정했고, 지금까지는 폐기물로 취급되었던 패류 껍데기(굴, 바지락, 전복, 키조개, 홍합, 꼬막)에 한해서만 허용된다.

 

우리 도의 수산부산물 발생 현황은 2021년 기준 약 3만2천톤으로  어류(약 2만2천톤), 연체류(약 4천톤), 갑각류(약 3천톤)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나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3년 10월 ‘경상북도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수산부산물 재활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고, 해양수산부에 수산부산물 적용범위 확대를 위한 법률 개정을 위해 지속적인 설득과 건의를 하고 있다.

* 수산부산물 적용범위 확대 건의 : (현재) 패류 껍데기 → (확대) 어류, 연체류, 갑각류 등



````````


경북도, 오미자‘생분해성 친환경 유인망’특허 기술이전

- 오미자 덩굴과 유인망, 현장에서 파쇄해 토양에 살포 가능 -

- 자연분해 유인망으로 환경오염 방지와 산불예방 1석 2조 효과 -



경상북도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오미자 덩굴 친환경 유인망’을 개발해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지난 3일 덩굴망 제작 전문업체인 삼성넥시스와 특허 기술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2014년부터 문경시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토양에서 자연분해가 가능한 PBS(Polybutylene succinate) 소재의 오미자 유인망을 개발해 농업 현장에 적용한 결과 오미자 덩굴과 함께 토양에서 자연분해 되는 것을 확인했다.



``````````



경북도, 제철 봄나물 안전성 검사 대부분 안전

- 양상추 1건 부적합 판정, “섭취 전 흐르는 물에 충분히 세척 당부”-



도내 유통 중인 봄나물과 3월 부적합 이력이 높은 특별관리대상 농산물 20종 56건에 대한 안전성을 검사 결과, 양상추 1건에서 잔류농약이 허용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사 결과 양상추 1건에서 살균제 성분인 테부코나졸*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기관에 통보하고, 부적합 농산물의 회수 및 판매중지 등 행정조치를 요청했다.

 

그 외 농산물에서는 잔류농약 및 중금속이 일부 검출되었지만, 모두 해당 기준에 적합하여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부코나졸: 저독성 농약으로 양상추에서 0.05 mg/kg 이하로 기준이 설정되어 있음.




```````


경북도 저출생 극복 성금 기부 행렬 이어져...

- 글로벌기업 삼보모터스(주), 저출생 극복 성금 2,000만원 -

- 대한전문건설협회 경상북도회, 저출생 극복 성금 및 장학금 총 3,000만원 -

-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임직원 일동, 저출생 극복 성금 1,170만원 -




저출생극복 성금 전달(삼보모터스(주), 경북도 제공

 

대구에 있는 자동차부품 기업인 삼보모터스(주)(대표 이재하)가 저출생 극복 성금 2,000만원을, 대한전문건설협회 경상북도회(이정철 회장)가 저출생 극복 성금 2,000만원과 장학금 1,000만원(총 3,000만원)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임직원 일동이 1,170만원을 각각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경북도에 전달했다.

 


한편,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저출생 극복 성금모금 캠페인’ 주관 단체로 성금을 모금하고 있으며, 개인, 각급 단체, 기업인, 해외교포 등이 성금 모금에 동참하여 지난 3월 모금을 시작한 이래 10억원이 넘는 성금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


경북소방, 봄철 대비 중요문화재 현장점검 추진!! 

- 산림인접 지역 목조문화재 화재위험요인 확인 및 안전컨설팅 실시 -




운문사 소방시설 점검, 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지난 3일 봄철 산불 및 대형화재 예방을 위하여 청도군 소재 운문사에서 산림 인접 지역 중요문화재 화재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2. 안동 시민들, 너무 많은 통장·반장 노인회장 수 줄여라! 안동시의 노인회장, 통장, 반장의 수가 너무 많다. 안동시 노인회장은 545명, 통장은 800여명, 반장은 3,000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통장의 년 수입액은 6,080,000원이라고 한다. 기본수당 400,000원, 상여금 400,000원 년 2회, 그리고 회의 참석수당 20,000원을 년 24회 지급한다. 안동시 옥동의 통장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와 30대의 통장은 보이지 않고, 40.
  3. 권기창 안동시장의 새로운 시도, '의전간소화' 안동시는 유달리도 행사가 많다. 행사때마다 내빈소개에 지겨운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시민들은 내빈 소개로 너무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서 민원이 폭증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하는 내빈들은 내빈소개에 앞서 미리 도착해 인사를 하는 것이 도리이며, 시민을 존중하는 것이라는 시민들의 생각이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시민을 존중해야 문.
  4. 원도심을 살리는 해법 - 사실 42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정답이다. 안동·예천 통합을 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안동의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방의 소멸이다. 안동도 이대로 가면 크게 무너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인구 16만으로부터 도청으로 1만명의 이동에 이르면서 안동은 경쟁력 없는 도시로 점차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통합을 말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확실하고 빠른 방...
  5.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