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2024년 달천예술창작공간 제4기 입주작가 6인 선정
  • 배영출 기자
  • 등록 2024-02-11 19:54:00
기사수정


달성문화재단(이사장 최재훈)은 올해 다사읍에 소재한 달천예술창작공간에 입주할 작가 6인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입주작가는 △신건우(평면) △원예찬(설치) △이향희(설치) △장동욱(평면) △조현수(평면) △현수하(평면) 작가로 각 분야에서 개성 있는 작품세계를 구축하며 국내 미술 공모전 수상 이력을 비롯하여 왕성한 전시 활동으로 예술적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선정된 작가는 2월 19일부터 입주해 10개월 동안 창작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신건우 작가는 2021년 ‘DMZ문화예술삼매경 : Remaker’ 프로젝트의 작가로 선정된 바 있으며, 도시공동체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실제 존재하는 물리적 공간을 여러 각도의 건축적 요소와 제한된 색으로 포집하여 평면 작업으로 표현하고 있다. 입주기간 동안 색상에 대한 연구와 다시점적 해석 등 작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신건우 작가 'Augmented City - Cathédrale Notre-Dame des Doms d'Avignon', 달성군 제공


 

 

 원예찬 작가는 2022년 울산광역시 모하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로 지냈으며, 기술 환경 속에서 인간의 상황에 대한 고민을 작품에 담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인간이 만들어낸 가치가 상호 작용함으로써 변화된 일상을 바탕으로 작가가 느낀 괴리감과 불안, 포스트휴먼적 현상들을 다양한 매체로 연출하여 작품으로 표현한다.




원예찬 작가 '멸종한 생명체를 대하는 자세', 달성군 제공


 

 2022년 포항문화재단 시각예술 분야의 지원사업을 통해 조명을 받은 이향희 작가는 자신이 경험한 지역의 풍경과 특색을 볼펜을 활용하여 공간 연출, 설치작업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번 입주기간 동안 달성군의 자연 습지, 금호강(사문진 나루터)등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으로 담아낼 계획이다.



이향희 작가 '그의 길을 따라', 달성군 제공


 

 2023년 당진문화재단 차세대 작가로 선정된 장동욱 작가는 유년기 모호한 기억과 교차하는 풍경들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우리 주변 삶과 맞닿아 있는 장소 또는 잊힌 공간이나, 익숙한 장소 등 가장 일상적인 풍경과 사물들을 나열하여 작품으로 제시하고 있다. 조사한 달성군 지역의 풍경, 지역민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추억에 젖을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장동욱작가 '#3출구 없는 기억' , 달성군 제공



 

 국내외 레지던시 경험과 2023년 경남도립미술관 신진작가 선정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조현수 작가는 재료를 연구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금속과 닥종이를 결합하면 형성되는 얼룩과 흔적, 빛과 시간에 따른 변화를 작품에 담고 있다. 이번 입주 기간 동안 금속재료인 동을 닥종이에 붙이는 콜라주 작업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과 순환의 형상을 담아내기 위한 심도 있는 연구와 실험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조현수 작가 'A Complete landscape', 달성군 제공


 

 2021년 가창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2023년 수성아트피아 수성신진작가로 선정된 현수하 작가는 ‘본다’라는 행위를 기반으로 인간과 시간의 관계를 주제로 삼으며,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응축된 질문들을 작품에 담아내고 있다. 일상과 어린 시절의 모습, 도시의 변화와 현대인들의 모습들을 연결하여, 우리의 존재와 기억, 감정의 다층적인 표현을 평면 회화로 선보일 계획이다.



현수하 작가 '밤의 소란', 달성군 제공


 

 입주작가들에게는 냉·난방 및 수도시설이 완비된 개별 스튜디오가 제공되며 1인당 최대 연 500만 원 정도의 창작지원금과 활동지원금이 지원된다. 입주 기간 동안 프리뷰전을 시작으로 타 지역 레지던시와의 교류전, 달성 대구현대미술제 특별전, 결과보고전 등 다양한 전시도 참여할 수 있다. 또, 입주작가 창작역량 강화를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평론가매칭 프로그램, 오픈스튜디오,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한 주민참여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병구 달성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입주작가 모집 경쟁률이 높은 만큼 치열한 경쟁을 통해 6명의 입주작가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작가들이 다사읍에 소재한 달천예술창작공간에서 동시대 미술의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길 바라며 기획전시 프로그램, 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등 가능한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고 하며, 


“지역과 밀접하게 교류하고 예술 창작활동에 힘을 북돋을 제4기 입주작가들의 앞으로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2. 원도심을 살리는 해법 - 사실 42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정답이다. 안동·예천 통합을 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안동의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방의 소멸이다. 안동도 이대로 가면 크게 무너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인구 16만으로부터 도청으로 1만명의 이동에 이르면서 안동은 경쟁력 없는 도시로 점차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통합을 말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확실하고 빠른 방...
  3.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4. 안동시의회 의원 자신 지역구 주민 고소, "처벌 원한다" 안동시의회 더불어민주당 K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주민을 고소했다. K 의원은 안동시에 걸린 현수막을 건 시민을 찾아 달라며 처벌을 원한다고 했다.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은 안동시에 현수막을 제거하라고 강하게 주문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안동시 공무원들은 불법 현수막으로 분류하고 재빨리 제거한 것으로 전해졌다.경찰은 현.
  5. 근현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및 맨발걷기길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경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근현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은 물론 도민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실질적인 조례 제정을 통해 자치입법 실효성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문화·관광 분야 조례의 제정으로 경북도의 문화·관광 분야 활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먼저, 2023년 12월 김대일 의원의 대표발의로 전국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