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안동역 없는 진성의 '안동역에서'
  • 임정윤 기자
  • 등록 2024-04-01 10:49:22
  • 수정 2024-04-01 23:22:12
기사수정
  • - 안동역 부근을 관광지로 빨리 개발할 필요 있어....





진성이라는 가수가 '안동역에서'를 만들어 불러 안동시민들을 놀라게 한 일이 벌써 20여년이 다 되어 간다.  





'안동역에서'는 2008년 가수 진성이 발표한 앨범에 수록이 된 노래이다. 2008년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이후에 정경천이 새로 편곡한 버전이 뒤늦게 대박이 났다. '안동역에서'는 이제 국민 가요로 자리매김했다. 진성 본인도 본래 건전가요급으로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노래가 이제는 온 국민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안동역을 찾은 사람들이 마주하게 되는 안동역 간판 '모디684'

2012년 이 곡이 히트한 후로 역 앞에는노래비도 생겼고, 진성은 안동역을 알린 공로로 이 역의 명예역장이자 안동시 명예 시민으로 임명되었다. 사실, 가수 진성은 전라북도 부안군을 고향으로 둔 사람이다. 


 '안동역에서'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그 하나가 청송교도소에서 출소하면 교도소 측에서 '안동역'까지 바래다 준다는것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진 노래라고도 한다는 이야기이다. 


안동시민들이 최근 들어 '안동역에서'는 있는데 정작 '안동역'이 없다는 말을 많이 한다. '안동역에서'라는 노래가 유명해지면서 안동역을 가보자는 관광객들은 많아졌지만 안동역은 '모디684'라는 해괴한 간판을 머리에 이고 있다. 


안동 시민들조차 '모디684'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알지 못한다. 이 간판을 안동역, 혹은 (구)안동역이라는 간판으로 되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안동 시민들의 여론들이다. 


'안동역에서' 덕분에 안동이 크게 알려진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안동역은 우리 국민들에게 많은 추억들을 불러 일으키게 했고, 안동역에 가면 정스러운 안동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안동시 관계자들은 안동역 부근을 관광지로 개발해야 했다는 시민들의 볼멘 소리들이 들리지 않는가? 


안동의 중심부에 있는 웅부공원은 안동컨벤션센터를 살리겠다는 안동시의 행정에 상권이 모두 폭탄을 맞은 듯이 죽어 있다. 국비를 받아 왔다는 이유로 만들어진 구 안동역 앞 새 도로는 주변 상권을 더욱 망쳐놓았고, 원도심이라는 말로 역사속으로 묻혀 버린 구시장 일대, 안동역 부근은 성장가능성이 무한함에도 관심밖으로 밀려나 있는 형편이다.


소위 말하는 안동에서 원도심을 살리는 일이 이 '안동역' 부근 전체를 관광지로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안동역'을 손님맞이 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재정비 할 필요도 있고, 주변 상가를  안동특산물들을 관광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게도 해야 한다고 시민들은 말한다. 그렇게 되면 주변이 식당 등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상가로 채워질 수도 있게 된다는 시민들의 의견이다. 


최근에 제주도에서 안동역을 가보고 싶다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하는데 안동에 와보니 '안동역'은 없었다고 말했다. 경제를 살리는 일이 나랏돈을 끌어당겨오는 일만 하면 되는 줄 아는 정치인들은 시민들의 살아 있는 소리를 들을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안동역을 보고 싶어 안동을 방문했지만 이미 사라지고 없어진 안동역에 실망하고 돌아서는 손님들이  있었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에 1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4-01 12:48:45

    훌룽하신 지적의 말씀  이시며 참으로 언론의 기능을 다하고 계십니다

    더보기
    • 삭제
후원안내
남부산림청
안동미래교육지구
노국공주 선발대회
경북도청_240326
남부산림청
산림과 산불조심
예천교육청
소방전문회사 디엔알
안동고등어빵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동시의회 9선이라는 괴물! 안동시의회가 난장판이다. 행정사무감사로도 충분할 일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씩이나 만들 필요가 있었나 묻고 있다.  안동시의회 9선 시의원지자체 장의 권한이 커서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기에 힘이 약하다는 말이 무색하다. 조용히 업무처리를 위한 과정을 거쳐도 될 일을 안동시시설관리공단에 새로 부임한 이사장과 본부장에...
  2. 원도심을 살리는 해법 - 사실 42층 주상복합 아파트가 정답이다. 안동·예천 통합을 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걱정이 안동의 인구감소와 그에 따른 지방의 소멸이다. 안동도 이대로 가면 크게 무너질 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인구 16만으로부터 도청으로 1만명의 이동에 이르면서 안동은 경쟁력 없는 도시로 점차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통합을 말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확실하고 빠른 방...
  3. 선관위에서 '압수수색'을 할 권한 없어! 안동시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3월 8일 보도된 '김형동 의원 선거운동원 조사 '에 대한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 확인한 사실 외에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음을 밝혔다. A신문사에서는 김형동 의원의 22대 총선을 위한 선거 관계자들이 보험설계사무소로 위장된 사무실에서 김형동 의원의 지지를 독려하는 전화와 문자를 돌린 혐의를 ...
  4. 안동시의회 의원 자신 지역구 주민 고소, "처벌 원한다" 안동시의회 더불어민주당 K의원이 자신의 지역구 주민을 고소했다. K 의원은 안동시에 걸린 현수막을 건 시민을 찾아 달라며 처벌을 원한다고 했다. 안동시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은 안동시에 현수막을 제거하라고 강하게 주문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안동시 공무원들은 불법 현수막으로 분류하고 재빨리 제거한 것으로 전해졌다.경찰은 현.
  5. 근현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 및 맨발걷기길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경북도의회(의장 배한철)는 근현대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은 물론 도민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실질적인 조례 제정을 통해 자치입법 실효성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문화·관광 분야 조례의 제정으로 경북도의 문화·관광 분야 활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먼저, 2023년 12월 김대일 의원의 대표발의로 전국 ..
최신뉴스더보기
한샘리하우스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